본문 바로가기

제품·서비스/ADC

ADC 주요 기능 ⓛ I 부하분산 I 로드밸런싱 I 트래픽 관리 I ADC 장비 I L4 스위치 I L7 스위치

 

ADC(Application Delivery Controller)?📝

온라인 쇼핑, 인터넷 뱅킹, 메일, 게임, 동영상 시청... 등 우리는 다양한 디지털 기기를 이용해 각종 온라인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하루종일 이용하고 있는 이러한 온라인 서비스들은 통칭하여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이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서비스들은 데이터센터 내의 서버가 제공하는데 서비스 규모에 따라 수 백, 수 천 대를 사용하기도 하고 온프레미스 또는 클라우드로 운영하기도 합니다.

 

ADC는 서버가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사용자에게 중단 없이 빠르고 안정적으로 전송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바쁜 서버를 대신해 중요한 역할을 많이 수행하기 때문에 데이터센터 필수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인터넷 사용이 늘수록 서버와 데이터센터를 늘려야 하고, 그에 따라 ADC도 더 필요하겠죠?

 

ADC는 대표적으로 어떤 역할들을 수행하며 사용시 어떠한 이점이 있을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ADC의 핵심 역할 첫 번째, 부하분산 기능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

 

 

ADC 주요 기능 첫 번째

부하분산으로 무중단∙무장애 서비스 제공

인터넷 서비스를 사용하면 트래픽이 발생합니다. 사용자가 많을수록 서버로 향하는 요청 트래픽이 많아지며 서버 용량을 넘는 트래픽이 폭주하기도 합니다. ADC는 서버 앞에 위치하여 특정 서버에 트래픽이 몰리지 않도록 다수의 서버에 골고루 나누어 주는 분산 역할을 합니다. 서버에 가해지는 '부하(Load)'를 '골고루 분산(Balancing)'한다고 하여 흔히 '로드밸런서(Load Balancer)'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사용자가 많은 상황에서 서비스들이 한 대의 서버에 몰리게 되면 서버 성능이 저하되는데, 이러한 상황에서 여러 대의 서버에 각각 분산 사용하게 하여 서버 용량에 맞게 성능을 유지시켜 줍니다.

 

 

요즘 웬만한 사이트는 서버 한 대로 사용자들의 트래픽을 감당하기 어렵기 때문에 동일한 역할을 수행하는 서버를 여러 대 두어서 사용자들의 트래픽이 많아져도 유연하고 안정적으로 사이트를 운영하기 위해 로드밸런싱을 하고 있습니다.

 

 

ADC가 필요한 상황은 언제일까요?

# 예시

"신규 출시한 게임🎮이 대박이 나서 갑자기 요청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네트워크 장비는 여유가 있지만 각 서버의 CPU 부하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성능을 올리기 위해 담당자는 고민을 시작합니다.

 

1. Scale-up : 현재 보유하고 있는 서버보다 좀 더 고사양으로 증설하거나 교체하는 방법

2. Scale-out : 개별 서버의 사양을 높이기 보다는 서버 수량을 늘려 여러 대의 서버가 분산처리 하도록 하는 방법

 

Scale-up도 좋은 방법일 수 있지만, 사양이 높을 경우 비용은 그 이상으로 높아집니다. 동일한 양의 처리를 한다면 Scale-up의 비용이 높아 사양이 낮은 서버를 Scale-out 방식으로 증설하는 방법이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이렇게 여러 대의 서버로 동일한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고 트래픽을 균등하게 분산시켜주는 것이 ADC의 '로드밸런싱 역할'입니다.

 

 

온라인·비대면 환경↑... ADC 중요도 확대

# 안정적인 접속환경 # 사용자의 체감속도 향상 # 서비스신뢰도 증대

ADC의 중요도는 매년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유가 무엇일까요?

 

온라인강의, 온라인쇼핑, 재택근무부터 넷플릭스, 왓차와 같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까지... 각종 비대면(언택트) 서비스가 급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온라인 서비스의 확대와 함께 자연스럽게 늘어나는 것이 바로 트래픽이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은 사용자들에게 좀 더 빠르게, 24시간 무중단으로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네트워크 고도화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서버가 과부하에 걸리지 않고 원활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ADC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이유입니다.

 


 

지금까지 ADC의 부하분산 기능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ADC의 핵심기능 ②>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